티스토리 뷰

넷플릭스 오리지널 웹드라마 택배기사 1회 1화 줄거리 내용 리뷰(스포주의)

1회 첫 장면 나레이션

택배기사

40년 전 혜성이 지구와 충돌했다.

그날 이후 대부분의 대륙은 바다에 잠겼고 한반도는 사막으로 변했다.

생존자는 단 1%, 그들을 위해 새로운 발명과 질서가 필요했다.

택배기사 넷플릭스

오염된 공기는 옥시아늄을 산소로 변환시키는 거대한 에어코어를 만들게 했고, 부족한 자원은 QR코드를 통해서 사람들을 일반, 특별, 코어로 나누어지게 했다.

택배기사 넷플릭스

하지만 선택받지 못한 사람들은 난민이라는 이름으로 비참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산소 부족과 굶주림, 차별에 지친 일부 난민들은 헌터가 되어 약탈을 일삼는다.

택배기사 사람들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산소와 생필품을 전달하는 존재다.

오염된 공기와 모래로 뒤덮인 사막을 지나 잔인한 헌터들의 공격을 뚫고 정확한 시간에 반드시 도착해야 한다.

택배기사 넷플릭스

택배기사는 강해야 한다.

헌터들의 공격에 목숨을 걸고 택배 트럭을 지켜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택배 기사가 되는 것을 꿈꾼다.

특히 QR코드가 없는 난민들의 유일한 희망은 택배 기사가 되는 것이다.

강남 난민 구역  :  사월 (배우: 강유석)

사월은 택배 기사를 꿈꾸는 난민입니다.

설아, 슬아 자매의 도움으로 일반 구역에서 몰래 살고 있습니다.

택배기사 넷플릭스

강남 난민 구역에서 멍(정은성), 멍멍(이상진), 무쓸모(이주승)가 누군가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들은 사월이 누군가랑 싸우는 것을 지켜만 보고 있네요.

그들은 윤사월의 친구들로, 윤사월의 싸움을 도와주지는 못하는 겁쟁이입니다.

윤사월이 싸움에서 이깁니다.

멍, 멍멍, 무쓸모는 윤사월이 미래의 택배기사라며 좋아합니다.

일반 구역 : 택배 기사 5-8 (배우 : 김우빈)

택배기사 넷플릭스

일반 구역에는 "공기정화 중입니다. 오염농도 5단계. 위험 수준입니다."라는 방송이 나오고 있습니다.

5 구역 862호에 택배기사 5-8이 택배를 배달하러 도착했습니다.

5-8이 배송하는 택배 상자에는 '천명그룹'이라고 적혀 있네요.

택배기사 넷플릭스
택배 배달 하기 전 소독  중인 택배기사5-8 (배우:김우빈)

"택배기사, 신원확인"이라는 방송과 함께 5-8의 큐알 코드 확인으로 문이 열리고 5-8은 입장 전에 소독을 완료합니다.

택배 기사 5-8이 택배를 배송해 준 노인의 집에는 '실내 공기질 10% 매우 나쁨 / 산소량 부족'이라는 천명 그룹의 화면이 보이네요.

택배 기사 5-8가 산소병을 다시 채워주자 '실내 공기질 100% 매우 좋음 / 산소량 100%'라고 화면이 바뀌었네요.

택배

실제로 이런 세상에서 언젠간 살게 된다면 너무 끔찍할 것 같습니다.

택배기사 5-8과 노인은 이제 산소마스크를 벗고 택배기사 5-8은 노인에게 또 위험해지실 뻔했다고 합니다.

여기 산소량이 20% 아래로 떨어지기 전에 택배를 주문해야 한다고 말해줍니다.

노인은 죽을 때가 되었는지 자꾸 깜빡깜빡한다고 합니다.

택배기사 넷플릭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택배기사 시대적 배경인 미래에는 QR코드가 있는 사람들에게만 산소와 식량이 공급됩니다.

5-8은 노인의 손등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고 노인의 이름이 '이영순'이라는 QR코드가 확인됩니다.

5-8은 이영순 노인에게 식료품 주문을 한지도 꽤 되었는데 식사는 잘하고 있냐며 묻습니다.

이영순 노인은 코인이 부족하여 하루에 한 끼만 먹고 있다고 합니다.

5-8이 걱정하자 이영순은 밖에 난민들보다 살만하다고 대답합니다.

5-8은 긴급 상황이 발생했다는 연락을 받고 급히 어딘가로 갑니다.

난민들이 일반구역 사람을 공격한 뒤 일반 구역 사람의 손을 잘라 손목에 있는 QR 코드를 훔치려 하고 있습니다.

택배기사

그때 5-8이 나타나서 난민들에게 숨 쉬는 것은 건들지 말라고 하지 않았냐 하니 난민들은 오늘 5-8 월차 아니었냐고 묻네요.

5-8은 자신의 월차에 맞춰서 신입 택배 기사를 고르고 손목까지 노렸냐고 합니다.

난민들이 손목을 자르려는 그 일반구역 사람도 택배기사였네요.

5-8은 신입 택배 기사를 건드린 난민들을 해치우고 있습니다.

5-8이 난민을 죽이려는 찰나에 5-8의 총에 총알이 없었습니다.

5-7 구역 53호 / 잔여 산소량 30%/ 산소 구매를 원하십니까?

슬아(배우:노윤서)는 산소를 구매합니다.

"정슬아 님 계정으로 결제가 진행 중입니다."라는 천명 그룹의 안내 방송이 나오네요.

슬아는 윤사월의 방에 사월이 없는 것을 확인합니다.

난민 불법 은닉 일반 구역법 위반으로 체포되는 세상

사월은 일반 구역에서 숨어 지내는 난민입니다.

슬아의 집에 가던 중 사월은 숨어 있던 난민이 체포되어 가는 것을 목격하죠.

난민은 설아, 슬아의 도움으로 일반 구역에서 숨어 지내고 있고, 사월을 발견한 설아가 갑자기 사월을 공격하며 "발전이 하나도 없어"라고 하네요.

설아는 사월에게 난민 집중 단속 기간이라고 경고했는데 돌아다니는 것도 모자라 보급품을 걸고 도박을 했냐고 합니다.

택배기사 이솜
넷플릭스 오리지널 택배기사 정설아 소령 (배우:이솜)

설아와 사월의 몸싸움을 보고, 슬아는 또 자신이 집을 치워야 한다며 투덜댑니다.

사월은 자신이 전부 도박에 이겼다고 합니다.

설아는 아직도 사월이 택배기사가 되고 싶은 것이냐며, 슬아도 사월을 돕고 있냐고 화를 내죠.

그러자 사월은 설아는 아무 잘못이 없다고 합니다.

설아는 택배기사는 아무나 되는 줄 아냐며, 철없이 싸돌아 다니면 사월이 일반 구역 사람이 될 수 있을 것 같냐고 하며 자신이 사월이 일반 구역 사람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하죠.

설아

그러자 사월은 정보사 소령인 설아가 난민인 사월을 숨겨주는 것도 벌벌 떨면서 손목 불법 거래라도 할 예정이냐며 무슨 방법이 있을 것 같냐 합니다.

사월은 자신이 택배기사가 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월은 하루이틀도 아니고 거의 10년 동안 아무 방법도 없이 자신이 숨어 살고 있고, 사월은 설아와 슬아가 위험해지는 것이 싫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택배기사가 돼야 한다고 합니다.

설아는 사월이 자꾸 외출하는 것이 싫었습니다.

설아는 사월에게 1주일 동안 외출을 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오염농도 5단계 위험 수준입니다. 공기 정화 중입니다.

블랙나이트

공기 정화 중 차량이 일반 구역을 돌며 공기를 정화시키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5-8 택배기사에게 "8번 게이트. 17시"라는 문자를 보냈네요. 이건 또 뭘까요?

난민구역에는 한남 대교, 논현역, 강남역이라고 적힌 교통 안내판이 바닥에 떨어져 뒹굴고 있습니다.

난민구역은 과거 서울의 부자 동네였던 곳이었습니다.

실제로 지금의 서울이 언젠간 산소부족으로 저런 모습이 되어버린다면 너무 끔찍할 것 같네요.

천명 그룹 대표 류석 : 배우 송승헌

택배기사 넷플릭스
천명 그룹 대표 류석(배우:송승헌) / 잘생김 주의

천명 그룹 대표인 류석이 난민구역에서 고급 승용차를 타고 어딘가로 가고 있습니다.

류석은 난민들의 비참한 모습을 보고  "인간이라는 존재는 참 위대해요. 이런 환경에서도 저렇게 살아간다는 게"라고 합니다.

류석은 광화문 게이트를 지납니다.

특별구역을 지나고 있다는 방송과 함께 류석은 보호구역에 도착합니다.

류석의 천명 그룹이 있는 이 보호구역은 난민 구역, 일반 구역과는 차원이 다른 곳이네요.

류석의 아버지 류회장(배우: 남경읍) 이 대통령(배우:진경)에게 "대통령님. 특별구역은 많이 심각한 것입니까?"라는 질문을 합니다.

택배기사 넷플릭스
넷플릭스 택배기사의 '천명그룹' : 류석의 아버지 류회장이 총수로 있는 대한민국의 초거대기업. 공기를 독점하고 있는 전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기업으로 세상을 지배하고 있다.

류회장은 천명그룹의 회장입니다.

대통령은 "인구가 넘치고 하늘과 숲을 볼 수 없으니 우울증, 공황 장애.. 어쩔 수 없죠. 그만큼 이번 이주계획이 국민들에게 중요합니다."라고 합니다.

류회장은 자신이 설계를 잘못한 것 같다고 합니다.

대통령은 류회장이 지하 5KM를 파서 이곳을 만든 지 40년이 되었고,  이제 a구역만 완공되면 류회장은 또다시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주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통령은 류회장에게 이주계획만 잘 마무리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때 류석이 들어옵니다.

대통령과 천명그룹

류석

대통령은 류석에게 에어로드가 완성되었다고 들었는데 가동테스트는 언제냐고 묻고 류회장은 류석에게 a구역 현장에 다녀왔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냐 묻습니다.

류석에게 대통령이 언제쯤인지 다시 한번 시기를 묻고 류석과 대통령은 기싸움을 하는 듯한 표정으로 작별 인사를 합니다.

둘의 사이가 좋은 편은 아닌 것 같네요.

류회장은 류석에게 왜 대통령과 정부와 반목하냐고 묻고 류석은 이 모든 것은 천명이 만든 것인데 정부가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이 싫다고 합니다.

류회장은 천명은 류석의 것이 아니라 류회장의 것이라고 못 박습니다.

윤사월과 만난 5-8

윤사월은 또 외출했습니다. 

사월은 내일부터 감금 예정이라 오늘 꼭 갈 곳이 있다며 멍, 멍멍, 무쓸모를 데리고 어딘가로 갑니다.

뚝딱 할아버지(배우:김의성)는 윤사월에게 자신에게 반말 좀 하지 말라고 소리 지릅니다.

뚝딱할배는 사월과 무쓸모, 멍, 멍멍 트리오의 보호자입니다. 못 고치는 것이 없는 만능 기계공 할배입니다.

윤사월은 택배기사 5-8의 택배차량을 뒤쫓습니다.

제한속도 30KM 구간이라는 방송이 나오고 5-8의 천명 택배 차량의 속도가 줄어듭니다.

택배기사 넷플릭스
넷플릭스 택배기사의 윤사월(배우:강유석)

택배 차의 속도가 줄어들자 윤사월, 멍, 멍멍, 무쓸모는 5-8의 택배 차량에 기어 올라갑니다.

그 모습을 5-8 택배기사가 보게 되고 "세상이 망하니 애들도 미쳐가는구나"라고 합니다.

5-8은 멍, 멍멍, 무쓸모를 택배 차량에서 떨궈내고, 윤사월만 5-8의 조수석에 갑자기 나타나서 5-8에게 한판 붙자고 합니다.

5-8은 어이가 없습니다.

5-8은 차 문을 열고 윤사월을 차 밖으로 밀어내 버립니다.

윤사월은 5-8을 보고 "겁나 세네"라고 합니다.

5-8은 사월을 보고 "예의는 없고 겁도 없네"라며 짜증을 냅니다.

김우빈 배우의 중저음 목소리가 참 매력적이네요.

그동안 상속자들을 비롯한 여러 작품에서 보였던 김우빈 배우와는 다른 모습입니다.

불길한 예감

넷플릭스 택배기사 뚝딱할배

한편 뚝딱할배는 무언가 큰 것이 오고 있는 것을 눈치챕니다.

그게 무엇일까요?

뚝딱할배는 아주 큰 소리의 큰 종을 땡땡 울려 사람들에게 알립니다.

택배기사 5-8은 A구역의 모래 바람이 흉측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작전 실패인가라고도 하네요.

무슨 소리일까요?

5-8은 에어코어를 실은 트럭 여러 대가 어딘가로 가고 있는 것을 망원경으로 보고 있네요.

설아와 경비대장

설아는 오상무에게 무력시위는 확실하게 진압되었냐고 묻습니다.

설아는 경비대장을 만나야겠다고 하고 오상무는 설아가 소령이라도 사전허가 없이 들어갈 수 없다고 합니다.

설아는 오상무에게 기밀 유지가 중요하다고 해도 정보사 소령에게 내부공개를 제한하는 것은 말이 안 되고 합니다.

오상무는 A구역 공사는 천명이 주도하는 것이니 이해해 달라고 합니다.

설아는 천명그룹 봉고차를 보고 어디로 가냐고 묻고, 그것은 천명은 자산이라 소령 설아가 관여할 것이 아니라는 오상무의 답변을 듣습니다.

설아는 이렇게까지 a구역의 내부노출을 꺼리는 것이 뭔가 이상합니다.

설아와 5-8 

설아의 차가 갑자기 5-8 택배차에 부딪혀 멈춰버립니다.

5-8는 설아에게 무슨 일이냐며 묻고 설아는 이 차량이 본인 소유 차량이냐고 묻습니다.

5-8은 설아에게 천명 그룹 소유의 택배 차라고 대답합니다.

설아는 정보사 소령이라는 신분을 말하며 5-8에게 성실한 답변 부탁한다며, a구역 인근은 출입 금지 구역이라는 말을 하죠.

정보사 소령 설아는 택배 차량이 이동구역을 벗어난 이유가 무엇이냐고 5-8에게 묻습니다.

5-8(배우: 김우빈)은 길을 잃어서 여기까지 왔다고 대답하고, 설아는 5-8에게 차량을 두고 어딜 다녀오는 길이었냐고 묻습니다.

5-8은 노상방뇨 하러 다녀왔다고 대답하자 소령 설아는 5-8의 신분확인을 하겠다 합니다.

설아는 5-8에게 즉시 떠나라고 합니다.

5-8은 노상방뇨하러 갔다 온 것이 아닌 것 같은데요.

5-8은 설아에게 "까칠하시네~"라고 하죠.

윤사월의 감금

사월은 설아가 집에 돌아오기 전에 무사히 귀가했습니다. 설아에게 들키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안도합니다.

슬아는 홈트 운동 중이었습니다.

지구종말로 한반도가 모두 황폐화된 드라마 택배 기사의 시대에는, 홈트를 하면서 가상 세계 체험 안경을 끼고, 과거 서울의 동호대교 근처 한강공원의 모습을 영상으로 보며, 러닝머신을 하게 되네요.

실제로 이런 세상에서 살게 된다고 생각하면 너무 끔찍합니다.

일상적으로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누리고 살아오는 것들이, 어쩌면 당연한 것이 아닐 수가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드라마입니다.

사월은 슬아에게 다녀왔다고 말하고 슬아는 사월이 무사히 집에 온 것을 알았기 때문에 별도의 대답은 하지 않습니다.

슬아는 사월에게 사월의 방에 가보라고 합니다.

사월의 방에는 cm그룹 택배 상자가 잔뜩 놓여 있었습니다.

산소와 식료품이 담겨 있는 상자였고, 슬아는 그걸로 버티라며 사월의 방을 잠가버립니다.

사월의 감금이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월이 집 밖으로 나가면 설아에게 슬아가 혼나기 때문입니다.

사월은 무슨 사연으로 설아 슬아 자매의 집에서 사는 것일까요?

사월의 방은 이제 QR코드 인식으로만 문이 열리게 되어 있어서 QR코드가 없는 난민 사월은 꼼짝없이 방 안에 갇혀 살게 되었습니다.

난민구역 -인력시장

5-8은 난민구역에 왔네요.

난민구역 사람들의 삶은 거지의 삶 그 자체입니다.

바닥에서 잠을 자고, 산소 부족으로 그 자리에서 죽기도 합니다.

5-8은 산소부족으로 죽기 직전인 어떤 난민 꼬마의 산소마스크에 급하게 산소를 채워줍니다.

그 난민 꼬마의 장래희망은 택배기사가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 꼬마는 5-8(배우;김우빈)에게 커서 5-8과 같은 택배기사가 되어 자신도 난민의 희망인 5-8 같은 존재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5-8은 난민 구역에서 정보원(배우:김기방)을 만나 A구역 무력시위가 진압돼서 공사지연 작전은 실패했고 정보원도 연락 두절이라고 말해줍니다. 

A구역으로 에어코어가 들어와서 5-8은 "형이 가야겠다고" 대화 중이던 정보원(배우:김기방)에게 말합니다.

택배기사 넷플릭스

난민구역에 있는 출산 예정 임산부가 5-8이 지휘하는 블랙나이트(난민들을 돕는) 조직 의사에게 진찰을 받습니다.

5-8의 블랙나이트들은 난민 구역의 난민들에게도 산소를 나눠주는 난민들의 희망 같은 존재입니다.

천명택배 택배기사 5-8

감금된 윤사월은 방에 감금되어 가상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5-8과 무술 대결 연습 중입니다.

슬아의 집에 5-8이 택배를 배송해 줍니다.

슬아는 모자에 5-8이라고 적힌 것을 보고 "그 5-8이세요?" 라며 사진 한 번만 찍자고 합니다.

5-8은 난민구역의 난민들에게 산소배달을 해준 자신의 이동 경로를 천명 그룹에게 들키지 않기 위해 택배 차량 안에 있는 CCTV 전선을 끊어버리고, 차량 블랙박스 기록 데이터도 파괴해 버립니다.

슬아

슬아는 5-8과 투샷을 찍은 것을 보며, 사월에게 5-8은 얼굴도 잘생겼다며 좋아합니다.

그때 갑자기 슬아 설아의 집에 택배기사로 위장한 괴한들이 들이닥쳐 슬아를 공격합니다.

슬아는 괴한들이 택배 기사인 줄 알고 문을 열어주고 말았습니다.

윤사월은 감금 중이라 거실로 갈 수가 없어 슬아를 도울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사월이 방문을 계속 두드리는 소리에 괴한들은 사월의 방문을 부숴버립니다.

사월은 괴한들의 총을 뺏어서 괴한들에게 총을 쏘며 저항합니다.

사월은 괴한 등을 모두 물리쳤지만 슬아가 숨을 거두었습니다.

그렇게 정슬아(배우:노윤서)가 사망하고 사월도 누군가의 총에 맞아 기절하는 것으로 택배기사 1회가 끝납니다.

택배기사 원작은 이윤균의 '택배기사'입니다.

 

댓글